' 스틱!'은 아이디어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기억에 남게 하는 6가지 원칙(SUCCESs)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메시지 만드는 방법들을 요약해서 소개하고, 줄거리와 책 추천하는 대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6가지 원칙만 알고 있다면 이전보다 훨씬 기억에 남는 메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스틱!'을 요약해 보자!
[ 목차 ]
책 ' 스틱!' 소개
저자 소개
핵심 내용
3-1. 단순성
3-2. 의외성
3-3. 구체성
3-4. 신뢰성
3-5. 감성
3-6 스토리
책 ' 스틱!' 소개
책 ' 스틱!'은 칩히스와 댄히스가 지은 아이디어 전달 및 오래 기억시키는 방법에 대한 책입니다. 저자들은 아이디어가 흥미롭고 감동적으로 퍼져나가기 위해서는 특정한 요소들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 그러한 요소들을 어떻게 실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저자 소개
스틱! 의 저자인 칩 히스 (Chip Heath)와 댄 히스 (Dan Heath)는 형제로서 , 대학 교수, 강사,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칩 히스는 스탠퍼드 대학교의 경영학 교수로 전략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댄 히스는 혁신과 사회 변화에 대한 인기 있는 책들을 쓴 저자이자 , 전문 강사로 , 현재는 듀크 대학교의 케이시 경영대학원에서 소셜 기업가 정책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 형제는 함께 아이디어 소통과 전달에 대한 방법을 연구하며 , ' 스틱!' 외에도 다양한 베스트셀러 책들을 세상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 둘은 각자의 위치에서 스티커 메시지를 연구하다가 나중에 서로가 같은 주제를 연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서로의 결과물을 공유하고 정리하며 지금의 스티커 메시지 만드는 방법이 탄생했습니다.
책의 핵심 주제 및 내용
성공적인 아이디어 전달과 기억력이 중요하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이를 위해 성공적인 아이디어 전달 방법의 6 가지 원칙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3-1. 단순성
메시지는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사람들은 복잡하거나 길고 지루한 메시지를 기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메시지가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울수록 사람들이 기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 복잡한 아이디어를 설명하는 경우 설명을 단순화하고 일상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핵심이 빠져선 안 됩니다. 완벽이란 더 이상 더할 게 없는 상태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게 없는 상태인 것을 염두에 두면 좋습니다!
3-2. 의외성
메시지는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전달되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예상치 못한 메시지를 기억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예를 들어 , 메시지의 시작 부분에서 반전을 사용하거나 메시지의 끝 부분에 놀라운 주장을 할 수 있습니다. 의외성은 상대방의 추측기제를 파괴하면서 일어납니다. 쉽게 말해서 A라는 사건 또는 상황 뒤엔 맥락상 B가 오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은 A를 보면 그 뒤엔 당연히 B가 따라올 거야라고 추측하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B가 아니라 C가 나타난다면 어떨까요? 사람들이 생각지 못한 게 나오니 의외라고 생각하겠죠? 의외성이란 이렇게 상대방의 추측 기제를 파괴하면서 만들 수 있습니다.
3-3. 구체성
메시지는 구체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추상적이거나 일반적인 메시지를 기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메시지가 구체적이고 구체적일수록 사람들이 기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 아이디어를 설명하는 경우 가능한 한 많은 예와 증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파란 코끼리'와 '몽환적인'이 두 단어를 듣고 한 시간 뒤에 종이에 기억나는 단어를 써보라고 했을 때 어떤 단어가 더 기억날 확률이 높을까요? 당연히 '파란 코끼리'일 겁니다. 이렇게 우리 뇌는 구체적인 단어를 좋아합니다.
3-4. 신뢰성
메시지는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사람들은 신뢰할 수 없는 출처에서 나온 메시지를 기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메시지가 신뢰할 수 있을수록 사람들이 기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 메시지에 대한 소스를 인용하거나 전문가의 증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5. 감성
메시지는 감성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사람들은 감정적인 메시지를 기억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메시지가 감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수록 사람들이 기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 메시지에 이야기를 사용하거나 메시지에 개인적인 경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6. 스토리
메시지는 이야기의 형태로 전달되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이야기를 기억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메시지가 이야기의 형태로 전달될수록 사람들이 기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 메시지의 요점을 전달하는 이야기를 만들거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이야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이야기는 위의 다른 스티커 메시지 요소들도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토리는 구체적인 경우가 많고, 보통 서사가 있어 감성을 건드리기에 좋습니다.
이러한 원칙을 따르면 메시지가 더 기억에 남고 영향력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대상독자
스틱!' 책의 대상 독자는 광범위합니다. 특히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사람들에게 특히 도움 됩니다!
사업가와 경영자
아이디어와 전략을 팀원이나 투자자에게 명확하게 전달하고 싶은 사람들
마케터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싶은 사람들
교사와 강사
학생들에게 지식과 정보를 기억에 남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싶은 사람들
리더 및 팀원
조직 내부 혹은 외부 사람들과 아이디어와 정보를 명료하게 공유하려는 사람들
학생
프로젝트, 발표 등에서 아이디어를 더 잘 전달하고자 하는 사람들
모든 분야의 전문가
분야의 지식과 이해를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들
' 스틱!'은 아이디어 전달과 기억에 관한 적용 가능한 원칙과 팁을 제공하기 때문에 , 다양한 직업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이 이 책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더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겁니다.
마무리
이렇게 칩 히스와 댄 히스가 쓴 스틱! 을 소개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었을 때 굉장히 유용하다고 생각하여 책 처음부터 끝까지 거의 모든 핵심을 정리하며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내 메시지가 다른 사람들에게 좀 더 의미 있게 먹혔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에겐 진짜 강력 추천하는 책입니다.
이만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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